가맹거래사> 전망

전 망

가맹거래사의 전망

전 망 가맹사업이라 함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로 하여금 자기의 상표, 서비스표, 상호, 간판 그 밖의 영업표지(이하 "영업표지"라 한다.)를 사용하여 일정한 품질기준이나 영업방식에 따라 상품(원재료 및 부재료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함고 아울러 이에 따른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 교육과 통제를 하며, 가맹점사업자는 영업표지의 사용과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 교육의 대가로 가맹본부에 가맹금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를 말한다.

아직 우리나라의 가맹사업은 거의 외식업 분야에 치중되고 있지만 점차 학원, 사진, 미용업, 꽃집, 인테리어, 극장 등의 일반적인 서비스업종에도 많이 적용되고 있고 그 밖에 불류,유통업종을 비롯하여 최근에는 IT,컴퓨터 프로그램 등 정보통신 분야에 이르기 까지 여러 산업분야로 그 대상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가맹사업은 특허 상표 등 지식재산권과 계약법, 부동산, 마케팅, 세무, 노무 등 여러 분야의 전문성을 요구하는 특수한 분야로서 법률과 경영이 혼합된 특성을 가진다.

공정거래위원회 주관 가맹거래사 자격증은 모든 사업이 가맹사업화 되어가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므로 매우 유망한 전문 자격증으로 인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