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zoom을 통한 실무수습 진행 방법

 

=> 실무수습 인원이 확정되면 문자 혹은 이메일을 통하여 zoom 호스트 URL을 전송드릴 예정입니다.

실무수습 시작 전 해당 URL로 먼저 접속하시어 zoom 프로그램 혹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 하셔야 원활한 접속이 가능합니다.

실무수습 첫 시간은 1002() 10:00 시작으로 그 전날 접속에 관한 안내 메시지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무수습 첫날의 진행은 오리엔테이션부터 시작됩니다. 출석인정기준 및 실무수습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가 첫날 오리엔테이션을 통하여 안내 될 예정입니다.

 

2. 실무수습 컬리큘럼

 

=> 실무수습은 총110 시간으로 110시간 중 100시간 이상을 수강하셔야 실무수습 수료가 가능합니다.

실무수습은 1.오리엔테이션(4h), 2.가맹거래사 필수 학습분야(정보공개서,가맹분쟁 등 26h), 3. 가맹본사 지원 및 컨설팅분야(56h), 4.공공 및 인접분야(24h) 4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파트별 강의항목과 시간이 자세하게 나와있는 컬리큘럼 리스트는 첫 강의자료 배포와 같이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교육기간 주말 중 하루이틀 정도는 개인적인 일정이 있을 수 있는데, 커리큘럼 상으로는 2일만 빠져도 이수 시간을 채울 수 없습니다. 수강생에게 하루 이틀 정도 기존 일정이 예정되어 있다면 협회는 실무수습을 추후에 받아야하는것으로 권장하시나요? 저는 예정된 일정을 바꾸는 것을 적극 고려중이기는 합니다.

 

=>. 법적으로 필수 이수시간의 참석 증빙 없이 결석을 모두 인정하는 경우에는 해당 실무수습의 진행 의미가 없어지는데다 같은 과정에 참석한 분들과의 형평성 문제가 종종 발생하여 주무부처인 공정거래위원회에 해당 출석에 대한 증빙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고 미 증빙 시 수료를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협회는 참석하시는 거래사님의 개인사정상 발생하는 결석에 대하여 충분히 공감하고 있어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결석을 출석으로 인정해 드립니다.

1) 해당 결석 시간에 대한 증빙 제출(출장, 결혼, 장례, 가족모임, 유학, 타 자격사 시험, 교육기관 출석 등)

2) 해당 결석 시간을 대체할 과제 부여(과제는 부담스럽지 않은 범위 내에서 실무수습을 정상적으로 참석하시는 분들이 제출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으로 부여합니다)

 

4. 협회 가입은 실무수습 교육 도중에 신청해도 되는지요?

 

=>. 맞습니다. 실무수습 교육 도중에도 가능하고 실무수습 수료 이후로도 가능합니다. 다만, 우리 협회가 실무수습 신청하면서 동시에 받는 이유는 가급적 송금, 확인, 영수증 등 증빙 발급 등등 행정 업무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동시에 진행하는 것입니다.

 

향후에도 입회/연회비를 납부 시 협회 가입이 가능합니다. 실무교육을 마치신 분들이 보통 80% 이상이 협회에 가입하시기 때문에 입출금 및 서류 업무의 중복을 최소화하기 위해 해당 서류를 한 번에 처리하고 있는 것뿐이며 원하시는 시점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5. 공지 내용을 살펴보면 협회에 가입 시 회원에게 어떤 advantage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된 부분이 없습니다. 솔직한 말씀으로 이 부분도 궁금한 점이 많은데, 추후 협회원들로만 동기회라던가, 단톡방이라든가, 인적 네트워킹을 위한 이런 부분들을 협회에서 주도적으로 구성해주시는지요? 물론 협회비를 납부한 회원들로만 말입니다.  

 

=>5~6번 관련 사항은 협회 정관 및 활동에 대한 사항으로 협회원에게 안내드릴 수 있는 사항입니다. 차후 협회원이 되시면 확인하실 수 있고 이번 실무수습 과정에서 해당 내용을 협회장님이 직접 안내하고 설명하시는 시간이 별도로 과정에 들어가 있사오니 해당 시간을 충분히 활용해 주세요. 말씀하신 동기회는 이미 매 기수마다 구성되어 해당 동기회에서 단톡방 등 네트워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협회는 가급적 해당 기수마다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기수 동기회는 자체적으로 구성하고 운영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6. 줌 시스템을 통한 강의안 다운로드가 원활하지 않을 것을 대비하여 협회 게시판을 통한 강의안 제공 예정

   (컴퓨터 화면으로 보시는데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개별적으로 강의안을 출력하시어 사용하실 수 있으니  다운로드 문제와 가독성, 효율성 문제는 어느 정도 보완이 될 것 같습니다)

 

7. 교육인원 확정 및 강의안이 모두 수집될 시 교재를 발간하여  우편 발송 예정 (방문 가능한 분들은 직접 수령 가능)

 

8. 실무교육 관련

실무교육을 받지 않으면 가맹거래사 자격이 주어 지지 않는데, 만약 제가 이번이 아니라 향후에 실무교육 수료하여 자격증을 받는 것도 가능한 것인지, 가능하다면 그 기간에 제한이 있는 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2차 시험 합격한 날로부터 10년 내에는 실무교육을 수료하여야 가맹거래사 자격이 주어진다 또는 평생에 한번이라도 수료하면 된다 2차시험 합격자로서의 효력이 언제까지 유지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 현재 가맹사업법 및 가맹거래사 자격 관련 규정에는 합격 이후 합격의 유효기간을 별도로 명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행법에 따르면 유효기간은 무기한입니다. 다만, 자격 발급의 목적과 취지 상 해당 유효기간을 두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 유효기간의 제한을 두어야 한다는 법령 개정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9. 교육 참가 신청시 제출 서류

제출 서류중 이력서 1부가 있던데, 이것은 어떤 이력서를 제출하는 것인지 이력서가 왜 필요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이력서 내용이 어느 정도 담겨야 할지 그 수준 짐작이 어려워 질문 드립니다.

=> 실무수습 등록 신청서는 필수이지만, 이력서 제출은 필수가 아닌 선택이므로 제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협회의 존재 목적이 협회원 간 협업 및 소개를 창출하여 서로 윈윈하게 만드는 것에 있기 때문에 이력을 협회가 모르면 어떠한 업무상 도움을 드릴 수도 없고 협회가 외부기관이나 고객에게 소개하는 것도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력서를 통하여 해당 거래사님이 어느 분야에 강점이 있는지, 어떠한 경력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자료를 보유하려는 것뿐입니다.

 

10. 보수교육 관련

제가 이번에 실무수습 교육 수료하여 자격증 발급받은 후 5년 뒤에 갱신등록하지 않아 자격정지될 경우, 보수교육 수료를 통해 자격 갱신등록하는 데에도 기간 제한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갱신등록하지 않아 자격 정지된 날로부터 10년 내에는 보수교육 수료하여 갱신등록하지 않으면 영원히 자격을 잃는다든지, 또는 기간 제한 없이 자격 정지된 날 이후 언제라도 보수교육을 수료하여 갱신등록 가능한 것인지 궁금합니다.

 

=> 현재 가맹사업법 및 가맹거래사 자격 관련 규정에는 등록 이후 미갱신으로 자격정지 시, 말씀하신 보수교육 유효기간이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라서 보수교육으로 자격정지를 해소할 때까지 계속 자격정지 상태로 남아 있을 뿐 자격이 취소되지는 않으며 언제든지 보수교육을 통하여 갱신등록이 가능합니다. 다만, 등록 갱신의 목적과 취지 상 해당 유효기간을 두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 유효기간의 제한을 두어야 한다는 법령 개정 의견이 제기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참고로, 현재 가맹거래사는 국가전문자격에 해당합니다. 국가전문자격은 자격증 발급 시 해당 인원의 신원조회를 거쳐 발급되며 국가전문자격 자체가 일종의 신분으로서 활용됩니다. 따라서 자격의 취소는 그 인원의 사회적 신분을 박탈하는 것과 동일하게 취급되기 때문에 해당 업무 분야에서 매우 심각한 일탈행위를 하지 않는 이상 자격의 취소는 불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물며 단순히 갱신등록 시점을 놓쳐 미갱신한 것에 자격 취소를 하는 것은 당연히 불가능합니다.